안녕하세요~ 저는 18년 상반기 그룹 공채로 입사하여 사이버보안1팀에 근무하고 있는 심아련입니다.
현재 CJ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의 모의해킹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사이버보안 1팀은 보안 솔루션 운영과 취약점 진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저는 취약점 진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취약점 진단 업무는 웹/모바일 시스템의 모의해킹 업무를 수행하여 보안 위협을 미리 식별하고, 서버/데이터베이스 등 인프라에 존재하는 보안 취약점을 진단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하여 보안 사고를 예방하는 업무입니다.
저희 팀은 자유롭고 유연함 속에서도 책임감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있어요. 주 업무는 모의해킹으로 시스템을 분석하고 취약점을 진단하는데 이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시간이 많아 주로 혼자 업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팀원 간의 협업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 모르는 지식이나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함께 공부하면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취약점 진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과 취약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CJ그룹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나 인프라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킹이나 데이터 유출과 같은 보안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지를 식별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역량과 시스템 구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취약점이 있을 수 있는지를 식별해야 하기 때문에 알려진 취약점에 대해 POC를 해 본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IT 신기술이 계속 도입되고 있어 트렌드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보안을 책임질 수 있는 정보보호 최고책임자가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약 6년간 근무하면서 같이 일하는 동료들 덕분에 만족스럽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각자 업무를 하다가 모르거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는 동료들이 있어 즐겁게 회사 생활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ㅎㅎ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은 있고 모르는 부분이 당연히 있을 수 있어요. 책임감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다 보면 성장할 수 있고 다른 동료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는 동료가 될 수 있을 겁니다.
CJ그룹의 가장 만족스러운 복지는 선택근무입니다. 선택근무는 출퇴근 시간과 근무 시간을 일정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근무 제도인데요.
업무가 많은 날이나 작업이 있는 날에는 근무 시간을 길게 설정하는 등 자유롭게 근무 스케쥴을 설정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집중해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요.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을 잘 맞출 수 있어 어려움 없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취업이라는 긴 터널을 지나 이제 빛을 내어줄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저의 동료가 되어 주세요~